국내 스타트업, 다양한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말하다!


"니네들이 어떤 형태로든 청탁을 받아자사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고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합리적 의심이 가능한 겁니다.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는 사실 미국에서 새로운 이슈가 아니다. 이미 1960년대 MIT에서 설문지를 기반으로 한 매칭 서비스가 여러 개 등장했고, 1984년에는 전화선 모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한 최초의 온라인 매칭 서비스 ‘매치메이커’가 인기였다. 그 후 월드와이드웹을 기반으로 많은 데이팅 웹 사이트가 등장했으며, 오늘날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 형태로 많은 사람에게 다가오고 있다. 필자 주변에도 데이팅 앱으로 만나 결혼에 골인한 커플이 벌써 네 커플이나 된다. 면접이 빠르게 진행됐고 솔직한 이야기가 오가서 좋았어요.


이 같은 가치관이나 이것이 반영된 다양한 연애 방식을 기성 세대의 입장에서 문제로 보지 말고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데이트 앱을 포함한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를 통한 만남이 실제 결혼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지난 7월에는 또 다른 성소수자 전용 데이팅 앱인 젝드(Jack'd)가 데이터 유출 때문에 24만 달러의 벌금을 낸 바 있다.


이음을 포함해 150여 개 업체가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에 400억원으로 급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높다. 모바일이나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를 통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실제 이용자들 중에 80%는 이같은 방식이 사람을 만나는 데 좋은 수단이었다고 답했으며 61%는 온라인 데이트가 다른 방식보다 쉽고 효율적이었다고 했다.


데이팅이 아닌 소셜 엔터테인먼트를 추구하는 큐피스트는 어떤 회사일까? 큐피스트의 구성원인라이언 CTO와 키쓰 프로덕트 디자이너, 브라이트 앱 개발자를 만나 들어봤다. 또한 앱 ‘정오의 데이트’의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했다. ㈜큐피스트는 앱 ‘글램’의 앱 마켓 내 앱 소개화면에서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 한 사실이 드러났다.


앱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게임이다. 게임이 아닌 분야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앱 서비스는 무엇일까. 세계적으로 지난 10년 동안 넷플릭스 다음으로 소비자 지출이 많았던 앱은 데이팅 앱 ‘틴더’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돌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든 젊은 남녀는 만남을 이어갈 수밖에 없다. 오프라인 소개팅이나 즉석 만남 등이 여의치 않으면서 데이팅 앱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한국 앱 전체(비게임 분야) 최고 매출 4위에 올랐고, 데이팅 카테고리에선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서비스 이름 참 직관적이네요" "그런데 소셜 데이팅앱을여성분들이 적극적으로사용하려고 한다니 좀 의외네요” “그런데 가입 심사도 받아야 해요? ” ….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순수하게 취재를 위한 목적으로! 가입 신청을 해봤습니다 -_-;; 2년 만에 파마한 기념으로 찍은 사진을메인으로 설정해 첫 번째 도전! 온라인에서의 즉석 만남, 오프라인에서의 소개팅, 미팅과 같은 이성과의 만남이 사람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지난해 1000억원대 규모를 기록한 것의 두 배 수치에 해당된다. 소개팅어플, 채팅어플, 미팅어플, 랜덤채팅어플 등의 소셜데이팅 어플이 바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새로운 여가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커뮤니티 게시판이 활성화된 소개팅 어플 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 공간적 부담 없이 여러 사람과 친분을 쌓고, 마음 맞는 이와 오프라인 만남도 가질 수 있다.


SNS로 자신을 거리낌없이 드러내는 데 익숙한 세대들이라 외모, 키, 직업 등 스펙과 함께 좋아하는 음악 장르, 인생 영화, 힐링 스팟 등 세세한 감성 정보까지 상대를 미리 알고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더 편하게 생각한다. 자신이 외모에 자신 있으면 데이팅 앱은 훌륭한 만남 수단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외모가 아닌 유머 감각과 매력으로 승부하는 경우라면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것을 추천한다. 낯선 이성의 차가운 외모 평가에 ‘마음의 상처’를 받을 확률이 크다. 가입이 아예 불가능한 아만다와 달리 글램은 ‘등급’만 나눌 뿐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특히 고객군 중 상당수가 'Z 세대'로 범블의 성장세를 강화할 수 있다고 CNBC는 설명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방송 CNBC에 따르면 범블은 프랑스 데이팅 앱인 프루츠를 인수한다. 그러나, 이 데이트 시스템과 관련된 몇 가지 다른 현상이 있다. 그중 대부분은 온라인 데이트를 장애물이 가득한 길로 바꾸어 놓았다.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강남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